낭만주의
낭만주의라는 용어는 영어로 ‘로맨티시즘(Romanticism)’을 한자어로 번역한 것이다. 한자에 담긴 뜻이나 발음까지 원어와 비슷해 이질감 없이 받아들여져 널리 쓰이고 있다. 로맨티시즘이란 원래 ‘로망스어로 씌어진 이야기’를 일컫는 말이었다. 로망스어란 모어(母語)인 라틴어에서 파생
교향곡 중 가장 고전적이며, 정신과 기술면에서는 하이든에게 뿌리를 두었다. 악기 면에서는 모짜르트의 후기교향곡과 비슷하지만 관악편성이 훨씬 보강되어 관현악을 다루는 부분에서 목관악기의 편성을 중시했다. 즉, 목관악기에서 모짜르트의 경우는 최고 5개인데 이 곡에서는 8개나 쓰고 있다. 이
후기 낭만주의 음악은 거장 리하르트 바그너에 이르러 마침내 정상에 올라서게 된다. 전, 후기 낭만파 음악가들이 교향곡과 소나타, 실내악 등을 통해 낭만주의를 마음껏 토로한 대신에 바그너는 음악을 연극(오페라)으로 보여줌으로써 인간사회가 지닌 원초적인 낭만성을 유감없이 끌어냈다. 그러나
교향곡, 소나타 등을 포함한 기악음악이 성악음악에 비하여 더욱 중요시되었다. 대부분의 기악음악은 바로크 시대의 기악음악에서 유래되어 고전주의 작곡가들에 의해 변모되고 발전되었다. 오페라는 개혁 운동이 있었지만 획기적인 변화는 없었다. 다행히 모차르트의 오페라가 있어서 고전 시대의
, 모차르트, 베토벤이 있다.
하이든은 교향곡으로 유명하며 화성과 형식에 충실한 음악을 하였다. 주로 장조와 속도감 있는 곡을 많이 작곡해 밝고 경쾌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모차르트는 천 곡이상의 곡을 작곡하였고, 5살 때 작곡을 시작, 9살 때 교향곡을 작곡한 신동이었다. 하지만
후기 피아노 소나타와 현악 4중주곡 및 슈만과 볼프와 여러 가곡 등이 가장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모든 사회 계층에서 사교춤이 유행하였던 바, 작곡가들은 무곡을 쓰는 데도 열중할 수 있었다. 왈츠의 대 유행은 요한 시트라우스 및 그 아들 등과 같은 작곡가 들에게 명성을 얻게 해 주었으며, 성공
2.4 역사적 아방가르드
이는 전통적 예술개념과 완전히 결별한 가장 과격한 반응으로 전통적 예술에서 벗어나 대부분 부정성(否定性)의 기준에 의하여 20세기의 실험적 문화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아방가르드적 반란의 발현으로 미래주의와 다다이즘이 나타났고, 사티의 새로운 시도가 펼
Ⅰ. 개요
낭만주의(romantisism)는 중세 문학의 명칭인 로망스에서 유래된 용어로 18세기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대립되어 주관적인 감정이나 감상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띤다. 바꾸어 말하면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1) 고전시대
(1)전고전주의
전고전주의 시기(1720~1760)에는 사회적으로 새로운 시민사회가 형성되었다. 새로운 시민층은 ‘개인’과 ‘독창성’을 강조하였다. 1720년대는 바하와 헨델이 가장 왕성한 활동기를 아직 앞에 두고 있던 시점이었다. 이때에 음악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하면서 단